니아신 효능, 주의사항, 부작용

Last Updated : 2023년 01월 26일

니아신은 비타민 B3로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체내에서 생성 및 사용됩니다.

주로 종합 비타민에 포함이 되어 있으며 음식을 통해서도 필요량을 충분히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니아신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옥수수, 육류, 콩, 녹황색채소, 육류 등 이며 결핍시 두통, 설사, 피로감, 집중력저하 등의 증상을 가진 펠라그라라는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니아신 효능, 주의사항,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니아신 효능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니아신은 섭취한 음식물의 체내에서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레이노드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레이노드증후군이란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하는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니아신도 레이노드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니아신은 좋은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안좋은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니아신 복용시 주의사항

  • 간질환, 소화성궤양, 저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니아신과 아연을 같이 복용할 경우 홍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항응고제를 복용중이신 분들은 출혈위험이 높아지므로 복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당뇨병약을 복용중이신 분들은 니아신을 복용시 당뇨병 약의 약효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니아신의 부작용

음식으로 니아신을 섭취시에는 보고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영양제 형태로 니아신을 복용시 과다복용을 하게 되면 구토, 설사, 복통, 어지럼증, 통풍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니아신 효능, 주의사항,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과다섭취에 주의하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관련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