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obots.txt 추가 방법

Last Updated : 2023년 01월 27일

전 글에서 워드프레스를 포털사이트에 검색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RSS, Sitemap 등록까지 다 했었는데요. 이 것들을 다 등록을 하더라도 robots.txt를 등록하지 않으면 검색엔진에서 검색정보를 수집하는 봇이 접근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에 Robots.txt를 추가하여 검색로봇이 원할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해주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Robots.txt 추가 방법

Robots.txt 다운로드

먼저 제가 작성한 Robots.txt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다운로드받으신 Robots.txt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글씨가 보이실겁니다.

내용은 간단히 말씀드리면 모든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하겠다는 뜻입니다.

robots 변경

이제 다운로드 받으신 robots.txt를 업로드할 차례입니다.

Robots.txt 업로드

저는 FTP 업로드 프로그램인 FileZilla를 이용하여 Robots.txt를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FileZilla가 없으신 분들이나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글을 먼저 보시고 오세요.

FileZilla에 로그인을 합니다. “Robots.txt를 더블클릭“하여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 합니다.

워드프레스-robots.txt-추가-완료

이제 업로드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인터넷창을 여시고 주소창에 “본인홈페이지주소/robots.txt” 를 입력 후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이 아까 메모장에 작성한 내용이 나온다면 업로드가 잘 된겁니다.

robots 확인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Robots.txt 추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간단하지만 꼭 해야하는 절차이므로 어려우신 분들은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